골프와 수명

원문

“골프 치면 5년 더 장수”

골퍼들이 골프를 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평균 5년 정도 더 장수를 누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데일리 메일 신문이 지난 31일 보도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연구진은 30만명의 골퍼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 골프를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일정 시점에 사망할 가능성이 40%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평균 5년 더 오래 사는 것과 맞먹는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이 연구에서 핸디캡으로 따져 최고의 플레이어들이 가장 건강한 사람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의 골퍼는 같은 연령의 골프를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일정 시점에서 사망할 확률이 47% 더 낮았다.

연구진은 골프가 육체적으로 격렬한 운동은 아니지만, 18홀 한 라운드가 보통 4마일(약 6.4㎞) 이상 걷기를 수반하는 건강에 좋은 운동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를 이끈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안더스 아봄 교수는 "한 라운드의 골프는필드에서 6∼7㎞의 거리를 빠른 속도로 걸으며 4∼5시간 있다는 것을 뜻한다"며 걷기는 이미 건강에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아봄 교수는 "낮은 핸디캡을 유지한다는 것은 골프를 많이 친다는 말이 되고, 결국 골프라는 운동 자체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골프의 사교적 성격도 수명을 늘리는 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말했다.

(런던=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