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다음 용어에 대해서 설명하여라
- 제1종 오류
- 유의수준
- p-값(유의확률)
- 모집단과 표본
- p-값과 유의수준의 관계
PART II
어느 과목의 중간시험, 기말 시험 및 과제물/출석 점수를 조사하였더니
다음과 같았다.
- 1열: 계열별 (1=인문사회계열 2=이공계열)
- 2열: 학년
- 3열: 중간시험성적
- 4열: 기말시험성적
- 5열: 과제물/출석 점수
이 자료를 사용하여 다음에 대해서 알아보자.
- (A,B)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 학생의 빈도수를 얻어 보아라.
- (A,B) 본 과목의 수강신청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간에 관계가 있는지 검정하여라.
(다른 표현: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이 독립인지 알아보아라.)
- (A,B) 세가지 점수에 대해서 평균, 중앙값, 분산, 표준편차를 얻어보아라.
- (A,B) 기말시험이 중간시험에 비하여 어렵게 출제된 것은 아닌지(즉, 기말시험점수가
중간시험점수보다 낮은지) 유의수준 5%로 검정하여
보아라.
- (A,B) 총점을 중간시험 30% 기말 시험 50% 과제물점수 20%로 하려고 한다.
총점을 계산하여라. (총점 = 중간 * 0.3 + 기말 * 0.5 + 과제 * 0.2 )
- (A,B) 계열간 총점의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여라. (유의수준 1%)
- (A,B) 계열별 총점에 대한 상자그림을 그려보아라.
- (A반 only) 중간 시험과 기말시험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두 점수의 사이에
선형관계 여부에 대해서 논하여라.
- (A반 only) 학년간 총점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보고 차이가 있다면 어느 학년에서
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아라.
계열 학년 중간 기말 과제
1 3 93 65 100
2 3 98 70 100
1 4 95 80 100
2 4 90 70 100
2 4 98 90 100
1 4 100 80 100
1 4 100 90 100
2 2 91 50 100
2 2 88 80 100
2 2 90 95 100
2 2 88 100 100
2 2 95 80 100
1 2 80 60 100
1 3 96 70 100
2 3 98 35 80
2 2 84 90 100
2 3 98 90 90
1 3 94 80 100
2 3 100 60 70
1 2 78 60 100
1 3 94 90 100
2 2 93 75 90
2 2 98 75 100
1 4 100 70 100
1 4 98 80 100
1 4 96 80 100
2 4 98 80 100
1 4 98 75 100
1 2 96 75 100
2 3 100 70 100
1 4 94 50 80
1 4 94 80 100
2 4 98 60 90
2 4 94 60 90
1 4 86 70 100
답안 전송 메일: sysim "at" hallym.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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