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전시의 기대에 대한 요인 분석
본 연구를 통해서 사이버전시회 참가시 예상되는 참가효과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이버전시회는 기존에 전시장, 컨벤션센터, 호텔, 체육관 등에서
행해져왔던 지상(地上)전시회와 구별되는 개념으로써 오로지 인터넷에서만 개최되고 운영되는, 일종의
On-Line 전시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문항들은 5점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5=아주 그렇다, 1=아주 그렇지 않다 입니다.
각 문항에서 .으로 코딩된 것은 무응답입니다.
자료제공: 김광진
조사결과 파일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 및 이해에 대한 문항]
- a1. 우리 회사는 전자상거래에 관심이 있다.
- a2.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는 마케팅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 a3. 우리 회사는 e-mail 마케팅을 하고 있다.
- a4. 사이버전시회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다.
- a5. 사이버전시회를 인터넷에서 접속한 적이 있다.
- a6. 사이버전시회의 주제가 우리 회사 제품(또는 서비스) 과 부합될 경우,
사이버전시회 참가를 고려해 볼 수 있다.(종속변수)
[사이버전시회의 편리성 및 비용절감에 대한 문항]
- b1. 사이버전시회에 참가하면 전시준비기간이 줄어들 것이다.
- b2. 사이버전시회는 전시회에 출품할 제품 및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
- b3. 사이버전시회는 전시회에 출품할 제품 및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
- b4. 지상전시회의 숙박, 교통, 물류(수송) 부담을 해소하는 방편으로써
사이버전시회를 대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종속변수)
- b5. 전시회참가비가 지상전시회보다 저렴할 것이다.
- b6. 전시공간을 지상전시회보다 제약 없이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b7. 지상전시회보다 적은 인력으로 사이버전시회를 준비·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전시회의 차별성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항]
- c1. 지상전시회의 일반적인 홈페이지와 차별성이 있다
- c2. 인터넷쇼핑몰과 차별성이 있다.
- c3. 지상전시회와 구별되는 독자적인 마케팅 영역이 있다
- c4. 지상전시회보다 판매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용이하다.
- c5. 전시품 및 전시회에 대한 정보제공이 정확하고, 풍부할 것이다.
- c6. 참관객과 상담 및 의사교환, 정보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사이버전시회의 비즈니스모델 구축에 대한 문항]
- e1. 인터넷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상당수의 지상전시회가 사이버전시회로 대체될 것이다.
- e2. 사이버전시회는 시장에서 비즈니스모델로써의 가능성이 인정되어 자체의 수익구조를 갖출 수 있다.
- e3. 사이버전시회를 계기로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층의 전시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으로써 참관객층이 증가할 것이다.
- e4. 사이버전시회는 새로운 마케팅의 유형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사이버전시회의 참가기대효과에 대한 문항]
- f1. 미래의 잠재고객을 만날 기회가 풍부하고 용이하다.
- f2. 24시간, 언제든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인터넷의 특징으로 사이버전시회 운영의 연속성을 증대시킨다.
- f3. 사이버전시회 참관객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계량화시키는 것이 용이하다.
- f4. 국경의 제약이 없는 사이버전시회는 국제적인 비즈니스 거래·상담의 기회가 지상전시회보다 풍부하게 제공된다.
- f5. 전시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빠르고, 폭넓게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전시회에 대한 주요의견]
- g1. 사이버전시회의 운영기간으로써 적당한 기간은?
-
- 1개월
- 2개월 ∼ 3개월
- 4개월 ∼ 6개월 미만
- 연중 계속 운영해야 한다.
- g2. 사이버전시회의 적절한 참가비 수준은?
-
- 가. 지상전시회의 10% ∼ 30% 수준
- 지상전시회의 30% ∼ 50% 수준
- 다. 지상전시회의 50% ∼ 100% 수준
- 라. 사이버전시회의 참가효과가 높다면 지상전시회보다 높은 수준의 참가비를 책정해도 괜찮다.
- g3.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전시회에 대한 명칭을 다시 짓는다면?
-
- 온라인(On-line) 전시회
- 가상(假象)전시회
- 버츄얼(Virtual)전시회
- e-전시회
- 인터넷전시회
- 사이버전시회를 그대로 쓰는 것이 적당하다.
- g4. 사이버전시회에 대한 종합의견
-
- 가. 사이버전시회는 지상전시회의 보조수단일 뿐이다.
- 나. 사이버전시회는 마케팅수단으로써 성장잠재력이 별로 없다.
- 다. 사이버전시회는 궁극적으로 지상전시회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 라. 사이버전시회는 우리 회사의 마케팅수단으로 채택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인구통계학적 조사]
- h1. 귀하의 성별은?
-
- 여자
- 남자
- h2. 귀하의 연령은?
-
- 20세 미만
- 20세 ~ 29세
- 30세 ~ 39세
- 40세 ~ 49세
- 50세 이상
- h3. 귀하의 근무경력은?
-
- 1년 ~ 5년
- 6년 ~ 10년
- 11년 ~ 20년
- 21년 이상
- h4. 귀하의 직급(직위) 은?
-
- 대리 이하
- 과장 ~ 부장(팀장)
- 임원급
- 대표이사
- 우리회사는 직급(직위)의 구분이 없는 팀제로 운영되고 있다.
[설문대상회사에 대한 기본조사]
- i1. 귀사의 종업원 수는?
-
- 100명 미만
- 100명 ~ 500명 미만
- 500명 ~ 1,000명 미만
- 1,000명 이상
- i2. 귀사의 업종은?
-
- 제조업
- 서비스업
- i3. 귀사의 연 매출액은? (귀사의 손익계산서에 근거하되, 응답자의 추정치도 무방)
-
- 100억원 미만
- 100억원 ~ 500억원 미만
- 500억원 ~ 1,000억원 미만
- 1,000억원 이상
- i4. 귀사의 최근 (2002년 이후) 전시회 참가경험은?
-
- 없다.
- 1 ~ 2 회
- 3 ~ 5 회
- 6 ~ 9 회
- 10회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