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전시의 기대에 대한 요인 분석

본 연구를 통해서 사이버전시회 참가시 예상되는 참가효과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이버전시회는 기존에 전시장, 컨벤션센터, 호텔, 체육관 등에서 행해져왔던 지상(地上)전시회와 구별되는 개념으로써 오로지 인터넷에서만 개최되고 운영되는, 일종의 On-Line 전시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문항들은 5점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5=아주 그렇다, 1=아주 그렇지 않다 입니다. 각 문항에서 .으로 코딩된 것은 무응답입니다.

자료제공: 김광진

조사결과 파일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 및 이해에 대한 문항]

[사이버전시회의 편리성 및 비용절감에 대한 문항]

[사이버전시회의 차별성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항]

[사이버전시회의 비즈니스모델 구축에 대한 문항]

[사이버전시회의 참가기대효과에 대한 문항]

[사이버전시회에 대한 주요의견]

g1. 사이버전시회의 운영기간으로써 적당한 기간은?
  1. 1개월
  2. 2개월 ∼ 3개월
  3. 4개월 ∼ 6개월 미만
  4. 연중 계속 운영해야 한다.
g2. 사이버전시회의 적절한 참가비 수준은?
  1. 가. 지상전시회의 10% ∼ 30% 수준
  2. 지상전시회의 30% ∼ 50% 수준
  3. 다. 지상전시회의 50% ∼ 100% 수준
  4. 라. 사이버전시회의 참가효과가 높다면 지상전시회보다 높은 수준의 참가비를 책정해도 괜찮다.
g3.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전시회에 대한 명칭을 다시 짓는다면?
  1. 온라인(On-line) 전시회
  2. 가상(假象)전시회
  3. 버츄얼(Virtual)전시회
  4. e-전시회
  5. 인터넷전시회
  6. 사이버전시회를 그대로 쓰는 것이 적당하다.
g4. 사이버전시회에 대한 종합의견
  1. 가. 사이버전시회는 지상전시회의 보조수단일 뿐이다.
  2. 나. 사이버전시회는 마케팅수단으로써 성장잠재력이 별로 없다.
  3. 다. 사이버전시회는 궁극적으로 지상전시회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4. 라. 사이버전시회는 우리 회사의 마케팅수단으로 채택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인구통계학적 조사]

h1. 귀하의 성별은?
  1. 여자
  2. 남자
h2. 귀하의 연령은?
  1. 20세 미만
  2. 20세 ~ 29세
  3. 30세 ~ 39세
  4. 40세 ~ 49세
  5. 50세 이상
h3. 귀하의 근무경력은?
  1. 1년 ~ 5년
  2. 6년 ~ 10년
  3. 11년 ~ 20년
  4. 21년 이상
h4. 귀하의 직급(직위) 은?
  1. 대리 이하
  2. 과장 ~ 부장(팀장)
  3. 임원급
  4. 대표이사
  5. 우리회사는 직급(직위)의 구분이 없는 팀제로 운영되고 있다.

[설문대상회사에 대한 기본조사]

i1. 귀사의 종업원 수는?
  1. 100명 미만
  2. 100명 ~ 500명 미만
  3. 500명 ~ 1,000명 미만
  4. 1,000명 이상
i2. 귀사의 업종은?
  1. 제조업
  2. 서비스업
i3. 귀사의 연 매출액은? (귀사의 손익계산서에 근거하되, 응답자의 추정치도 무방)
  1. 100억원 미만
  2. 100억원 ~ 500억원 미만
  3. 500억원 ~ 1,000억원 미만
  4. 1,000억원 이상
i4. 귀사의 최근 (2002년 이후) 전시회 참가경험은?
  1. 없다.
  2. 1 ~ 2 회
  3. 3 ~ 5 회
  4. 6 ~ 9 회
  5. 10회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