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ll 답안지

문제 1)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 학생의 빈도수를 얻어 보아라.

계열


빈도 퍼센트 유효 퍼센트 누적퍼센트
유효 인문사회계열 17 48.6 48.6 48.6
이공계열 18 51.4 51.4 100.0
합계 35 100.0 100.0

위의 빈도분석표에서 보는 봐와 같이 인문사회계열의 학생수는 17명, 이공계열 학생수는 18명이다.

문제 2) 본 과목의 수강신청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간에 관계가 있는지 검정하여라.
(다른표현 :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이 독립인지 알아보아라.)



계열 * 학년 교차표
빈도


학년 전체
2 3 4
계열 인문사회계열 3 4 10 17
이공계열 8 5 5 18
전체 11 9 15 35

카이제곱 검정

자유도 점근 유의확률 (양측검정)
Pearson 카이제곱 4.025 2 .134
우도비 4.140 2 .126
선형 대 선형결합 3.894 1 .048
유효 케이스 수 35


귀무가설 :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은 서로 독립이다.
대립가설 :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은 서로 독립이 아니다.

유의수준 5%에서 유의확률이 0.134이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따라서 두변수는 서로
독립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 3) 세가지 점수에 대해서 평균, 중앙값, 분산, 표준편차를 얻어보아라.




중간시험성적 기말시험성적 과제물_출석점수
평균 94.03 73.86 96.86
중위수 95.00 75.00 100.00
표준편차 5.607 13.884 7.183
분산 31.440 192.773 51.597

문제 4) 기말시험이 중간시험에 비하여 어렵게 출제된 것은 아닌지
(즉, 기말시험점수가 중간시험점수보다 낮은지) 유의수준 5%로 검정하여 보아라.


대응표본 통계량


평균 N 표준편차 평균의 표준오차
대응 1 중간시험성적 94.03 35 5.607 .948
기말시험성적 73.86 35 13.884 2.347

대응표본 상관계수


N 상관계수 유의확률
대응 1 중간시험성적 & 기말시험성적 35 .033 .853







대응표본 검정


대응차 t 자유도 유의확률 (양쪽)
평균 표준편차 평균의 표준오차 차이의 95% 신뢰구간
하한 상한
대응 1 중간시험성적 - 기말시험성적 20.171 14.804 2.502 15.086 25.257 8.061 34 .000

귀무가설 : 기말시험점수 = 중간시험점수
대립가설 : 중간시험점수 - 기말시험점수 > 0

쌍체비교(짝비교)를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한 결과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왔다.
이 값은 양측 유의확률의 값이고 t값이 양수이고 대립가설이 '크다'라는 단측검정이므로 실제유의확률은 0.000의 반인 0.000이 된다.
따라서 유의수준 5%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기말시험성적이 중간시험성적보다 낮다고 할 수 있다.


문제 5) 총점을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50% 과제물점수 20%로 하려고 한다.
총점을 계산하여라.


변환 - 변수계산의 순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식을 입력하면 총점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생성된다.

문제 6) 계열간 총점의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여라.(유의수준 1%)

집단통계량

계열 N 평균 표준편차 평균의 표준오차
총점 인문사회계열 17 84.771 7.1090 1.7242
이공계열 18 84.261 8.8635 2.0891

독립표본 검정


Levene의 등분산 검정 평균의 동일성에 대한 t-검정
F 유의확률 t 자유도 유의확률 (양쪽) 평균차 차이의 표준오차 차이의 99% 신뢰구간
하한 상한
총점 등분산이 가정됨 .640 .429 .187 33 .853 .5095 2.7261 -6.9418 7.9607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188 32.182 .852 .5095 2.7088 -6.9058 7.9247

귀무가설 :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의 총점은 같다.
대립가설 :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의 총점은 다르다.

먼저 두 그룹의 대한 등분산 검정을 확인해 보면 유의확률이 0.429로 등분산 검정의
귀무가설인 두그룹의 분산은 같다를 기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등분산이 가정됨으로 검정결과의 첫번째 줄에 있는 검정값을 이용하여 검정하면 된다.
유의수준 1%의 양측검정이므로 유의확률을 확인해 보면 0.853으로 유의수준보다 큰값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귀무가설을 기각 할 수 없음므로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 간의 총점은 같다고 할 수 있다.

문제 7) 계열별 총점에 대한 상자그림을 그려보아라.

케이스 처리 요약

계열 케이스
유효 결측 전체
N 퍼센트 N 퍼센트 N 퍼센트
총점 인문사회계열 17 100.0% 0 .0% 17 100.0%
이공계열 18 100.0% 0 .0% 18 100.0%

상자 도표

문제 8) 중간 시험과 기말시험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두 점수의
사이에 선형관계 여부에 대해서 논하여라.

상관계수


기말시험성적 중간시험성적
기말시험성적 Pearson 상관계수 1 .033
유의확률 (양쪽)
.853
N 35 35
중간시험성적 Pearson 상관계수 .033 1
유의확률 (양쪽) .853
N 35 35

기말시험성적 중간시험성적 의 산점도

상관계수가 0.033으로 0에 가까운 값을 갖는다. 또한 산점도를 그리고 회귀직선을 긋고 확인해 본 결과
기울기가 거의 0에 가까움으로 두 변수간에 선형과계는 없거나 매우 약하다고 할 수 있다.



(문제 9)

분산분석
총점
  제곱합 df 평균 제곱 거짓 유의확률
집단-간 42.383 2 21.191 .322 0.73
집단-내 2104.045 32 65.751    
합계 2146.427 34      

귀무가설 : 학년간의 총점의 차이는 없다.
대립가설 : 적어도 하나는 다르다.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한 결과 유의확률이 0.73으로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따라서 학년에 따른 총점의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사후검정


다중 비교
총점
LSD
(I) 학년 (J) 학년 평균차(I-J) 표준 오차 오류 유의확률 95% 신뢰구간
하한값 상한값
2 3 2.05455 3.64460 .577 -5.3693 9.4784
4 -.65879 3.21882 .839 -7.2153 5.8977
3 2 -2.05455 3.64460 .577 -9.4784 5.3693
4 -2.71333 3.41894 .433 -9.6775 4.2508
4 2 .65879 3.21882 .839 -5.8977 7.2153
3 2.71333 3.41894 .433 -4.2508 9.6775

사후검정을 실시하여 각 학년에 대해 총점을 비교해 본 결과 위의 분석결과와 마찬가지로 학년에 따른 총점의
차이는 없다라는 같은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