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ll 답안지
문제 1)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 학생의 빈도수를 얻어 보아라.
계열
|
|
빈도 |
퍼센트 |
유효 퍼센트 |
누적퍼센트 |
유효 |
인문사회계열 |
17 |
48.6 |
48.6 |
48.6 |
이공계열 |
18 |
51.4 |
51.4 |
100.0 |
합계 |
35 |
100.0 |
100.0 |
|
위의 빈도분석표에서 보는 봐와 같이 인문사회계열의 학생수는 17명, 이공계열 학생수는 18명이다.
문제 2) 본 과목의 수강신청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간에 관계가 있는지 검정하여라.
(다른표현 :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이 독립인지 알아보아라.)
계열 * 학년 교차표
빈도
|
|
학년 |
전체 |
2 |
3 |
4 |
계열 |
인문사회계열 |
3 |
4 |
10 |
17 |
이공계열 |
8 |
5 |
5 |
18 |
전체 |
11 |
9 |
15 |
35 |
카이제곱 검정
|
값 |
자유도 |
점근 유의확률 (양측검정) |
Pearson 카이제곱 |
4.025 |
2 |
.134 |
우도비 |
4.140 |
2 |
.126 |
선형 대 선형결합 |
3.894 |
1 |
.048 |
유효 케이스 수 |
35 |
|
|
귀무가설 :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은 서로 독립이다.
대립가설 : 학생의 학년과 소속계열은 서로 독립이 아니다.
유의수준 5%에서 유의확률이 0.134이므로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따라서 두변수는 서로
독립이라고 할 수 있다.
문제 3) 세가지 점수에 대해서 평균, 중앙값, 분산, 표준편차를 얻어보아라.
|
|
중간시험성적 |
기말시험성적 |
과제물_출석점수 |
평균 |
94.03 |
73.86 |
96.86 |
중위수 |
95.00 |
75.00 |
100.00 |
표준편차 |
5.607 |
13.884 |
7.183 |
분산 |
31.440 |
192.773 |
51.597 |
문제 4) 기말시험이 중간시험에 비하여 어렵게 출제된 것은 아닌지
(즉, 기말시험점수가 중간시험점수보다 낮은지) 유의수준 5%로 검정하여 보아라.
대응표본 통계량
|
|
평균 |
N |
표준편차 |
평균의 표준오차 |
대응 1 |
중간시험성적 |
94.03 |
35 |
5.607 |
.948 |
기말시험성적 |
73.86 |
35 |
13.884 |
2.347 |
대응표본 상관계수
|
|
N |
상관계수 |
유의확률 |
대응 1 |
중간시험성적 & 기말시험성적 |
35 |
.033 |
.853 |
대응표본 검정
|
|
대응차 |
t |
자유도 |
유의확률 (양쪽) |
평균 |
표준편차 |
평균의 표준오차 |
차이의 95% 신뢰구간 |
하한 |
상한 |
대응 1 |
중간시험성적 - 기말시험성적 |
20.171 |
14.804 |
2.502 |
15.086 |
25.257 |
8.061 |
34 |
.000 |
귀무가설 : 기말시험점수 = 중간시험점수
대립가설 : 중간시험점수 - 기말시험점수 > 0
쌍체비교(짝비교)를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한 결과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왔다.
이 값은 양측 유의확률의 값이고 t값이 양수이고 대립가설이 '크다'라는 단측검정이므로 실제유의확률은 0.000의 반인 0.000이 된다.
따라서 유의수준 5%에서 귀무가설을 기각하고 기말시험성적이 중간시험성적보다 낮다고 할 수 있다.
문제 5) 총점을 중간시험 30% 기말시험 50% 과제물점수 20%로 하려고 한다.
총점을 계산하여라.
변환 - 변수계산의 순으로 메뉴를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식을 입력하면 총점이라는 새로운 변수가 생성된다.
문제 6) 계열간 총점의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여라.(유의수준 1%)
집단통계량
|
계열 |
N |
평균 |
표준편차 |
평균의 표준오차 |
총점 |
인문사회계열 |
17 |
84.771 |
7.1090 |
1.7242 |
이공계열 |
18 |
84.261 |
8.8635 |
2.0891 |
독립표본 검정
|
|
Levene의 등분산 검정 |
평균의 동일성에 대한 t-검정 |
F |
유의확률 |
t |
자유도 |
유의확률 (양쪽) |
평균차 |
차이의 표준오차 |
차이의 99% 신뢰구간 |
하한 |
상한 |
총점 |
등분산이 가정됨 |
.640 |
.429 |
.187 |
33 |
.853 |
.5095 |
2.7261 |
-6.9418 |
7.9607 |
등분산이 가정되지 않음 |
|
|
.188 |
32.182 |
.852 |
.5095 |
2.7088 |
-6.9058 |
7.9247 |
귀무가설 :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의 총점은 같다.
대립가설 :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의 총점은 다르다.
먼저 두 그룹의 대한 등분산 검정을 확인해 보면 유의확률이 0.429로 등분산 검정의
귀무가설인 두그룹의 분산은 같다를 기각할 수가 없다.
따라서 등분산이 가정됨으로 검정결과의 첫번째 줄에 있는 검정값을 이용하여 검정하면 된다.
유의수준 1%의 양측검정이므로 유의확률을 확인해 보면 0.853으로 유의수준보다 큰값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귀무가설을 기각 할 수 없음므로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 간의 총점은 같다고 할 수 있다.
문제 7) 계열별 총점에 대한 상자그림을 그려보아라.
케이스 처리 요약
|
계열 |
케이스 |
유효 |
결측 |
전체 |
N |
퍼센트 |
N |
퍼센트 |
N |
퍼센트 |
총점 |
인문사회계열 |
17 |
100.0% |
0 |
.0% |
17 |
100.0% |
이공계열 |
18 |
100.0% |
0 |
.0% |
18 |
100.0% |
문제 8) 중간 시험과 기말시험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여 두 점수의
사이에 선형관계 여부에 대해서 논하여라.
상관계수
|
|
기말시험성적 |
중간시험성적 |
기말시험성적 |
Pearson 상관계수 |
1 |
.033 |
유의확률 (양쪽) |
|
.853 |
N |
35 |
35 |
중간시험성적 |
Pearson 상관계수 |
.033 |
1 |
유의확률 (양쪽) |
.853 |
|
N |
35 |
35 |
상관계수가 0.033으로 0에 가까운 값을 갖는다. 또한 산점도를 그리고 회귀직선을 긋고 확인해 본 결과
기울기가 거의 0에 가까움으로 두 변수간에 선형과계는 없거나 매우 약하다고 할 수 있다.
(문제 9)
분산분석 |
총점 |
  |
제곱합 |
df |
평균 제곱 |
거짓 |
유의확률 |
집단-간 |
42.383 |
2 |
21.191 |
.322 |
0.73 |
집단-내 |
2104.045 |
32 |
65.751 |
  |
  |
합계 |
2146.427 |
34 |
  |
  |
  |
귀무가설 : 학년간의
총점의 차이는 없다.
대립가설
: 적어도 하나는 다르다.
유의수준
5%에서 검정한 결과 유의확률이
0.73으로 귀무가설을 기각할
수 없다. 따라서 학년에
따른 총점의 차이는
없다고
할 수 있다.
사후검정
다중 비교 |
총점 LSD |
(I) 학년 |
(J) 학년 |
평균차(I-J) |
표준 오차 오류 |
유의확률 |
95% 신뢰구간 |
하한값 |
상한값 |
2 |
3 |
2.05455 |
3.64460 |
.577 |
-5.3693 |
9.4784 |
4 |
-.65879 |
3.21882 |
.839 |
-7.2153 |
5.8977 |
3 |
2 |
-2.05455 |
3.64460 |
.577 |
-9.4784 |
5.3693 |
4 |
-2.71333 |
3.41894 |
.433 |
-9.6775 |
4.2508 |
4 |
2 |
.65879 |
3.21882 |
.839 |
-5.8977 |
7.2153 |
3 |
2.71333 |
3.41894 |
.433 |
-4.2508 |
9.6775 |
사후검정을
실시하여 각 학년에 대해
총점을 비교해 본 결과
위의 분석결과와 마찬가지로
학년에 따른 총점의
차이는
없다라는 같은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다.